프로그래밍 서적/More Effective C++
포인터와 참조자를 쓸 시기를 구분하는 방법
LEDPEAR
2021. 9. 29. 20: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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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인터와 참조자는 모두 다른 객체를 간접적으로 참조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. 하지만 완전히 같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는 시기를 잘 구분해야 합니다.
참조자 특징
- 널 참조자는 없다
- 초기화될 때 참조했던 그 객체만 참조한다
참조자는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포인터와 참조자를 쓸 시기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.
포인터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
- 가리킬 객체의 주소가 없을 때
- 하나의 변수를 가지고 여러 개의 객체를 바꾸어 참조할 때
참조자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
- 참조할 포인터가 처음부터 끝까지 존재할 것임을 알고 있을 때
- 참조하는 대상 객체를 바꿀 필요가 없을 때
- 포인터를 사용하면 문법상 의미가 어색해지는 연산자를 구현할 때
참조자를 사용해야 하는 세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포인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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